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강좌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주제와 열린 토론 속에서 전문연구자와 일반 시민이 함께 역사를 고민할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합니다. 창립 이래 연구소는 진보적 학문연구의 성과를 널리 알리기 위한 활동을 벌여왔으며, 연구작업이 역사연구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공유해야 하는 것이라는 차원에서 대중활동에 주력해 왔습니다.

    1987년 9월 ‘한국사교실’을 시작으로,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당대의 사회적 쟁점에 대응하는 주제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한국사교실’은 온라인 교류가 없던 시절부터 역사인식의 대중화와 민주화를 위한 중요한 창구로 기능했습니다. 강연을 토대로 한 단행본이 기획 출판되기도 하였으며, 참가자들은 ‘바른 역사인식과 실천을 위한 모임(바실모)’과 같은 모임을 결성, 매주 공부모임을 진행하며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매해 새로운 주제와 기획으로 마련되며, 다양한 세대의 연구자 및 시민들이 함께 호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역사 강좌를 필요로 하는 곳에 찾아가 함께 강좌를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언제든 여러분의 제안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 역사기행
  • 역사문제연구소는 근현대 역사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현재적 의미를 살피는 역사기행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강화도 답사에서 시작된 역사문제연구소의 ‘역사기행’은 다양한 방식과 주제로, 다양한 문제의식을 지닌 연구자들과 함께 진행되어 왔습니다.

    역사기행은 새로운 차원에서 역사적 공간을 바라보고, 나아가 공간에 얽힌 ‘역사’의 의미를 물으며, 그 시공간을 채워 온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려 합니다. 함께 걸어갈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토론마당
  • 역사문제연구소에서는 매년 2∼4 차례 비정기적으로 토론마당을 열어 역사학과 인접 학문 분야의 주요 쟁점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은 단지 아카데미즘 안에서만 전개되는 토론을 지양하고 학술적인 쟁점과 논의들과 현실 사회와의 고리를 마련할 수 있는 가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에 역사 연구자만이 아니라 시민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시기를 기대합니다.

  • 특별기획
  • 역사문제연구소는 2013년 정전 60주년 특별기획 “역사, 평화를 이야기하다”를 시작으로, 특별주제 아래 세미나, 영화상영회, 역사기행, 토론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연속기획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보다 많은 이들과 역사를 고민하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2014년에는 베트남 파병 50주년 행사 “베트남 전쟁, 다양한 경계 넘기”를, 2015년에는 해방70주년 연속기획 “해방”을 진행했습니다. 2017년에는 연속기획 “혁명”이 진행됩니다.

  • 기획모임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우리 역사와 현실 속에서 회원 여러분과 함께 인식하고 고민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한 여러 형태의 모임을 기획하고 지원합니다.

    모임은 역사연구자들과 시민들이 함께 만나고 공부하고 토론하는 장입니다. 책과 영화도 함께 보고, 대화도 나누며 사람들을 알아가는 모임의 자리는 모든 분에게 열려 있습니다.

[연구팀 모집] 한국-베트남 근현대사 연구팀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12-17 조회수 : 2,128

본문

'베트남 & 한국 근현대사 연구팀' 을 안내합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한국과 베트남의 근현대 역사적 경험에 대한 관계사와 비교사 등, 관련 역사학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 다양한 학술적 통로를 통해 학계 및 시민사회와 소통하고자 하는 공동 연구팀을 구성하려 합니다. 

 

공통된 식민과 분단 및 전쟁의 경험,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문제에 대한 역사학적 접근, 냉전의 국제정치와 경제발전의 역학관계 등을 포함하여, 베트남-한국 근현대사의 여러 주제를 장기적으로 접근하며 차근차근 공부해나가려 합니다. 

 

연구팀의 창설배경으로서, 참가자들은 베트남전쟁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학살 문제의 규명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소는 내년도 열리는 시민평화법정의 참여단체이기도 합니다. 역사학적 과제라 할 수 있는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공동연구팀에 합류하는 연구자들 또한 환영합니다. 

 

현재 소속과 관심분야가 다양한 연구자들과 활동가를 포함한 여럿이 뜻을 함께하여 모였습니다. 역사학 및 관련분야를 기반으로 공동연구를 진행하며 성실하게 참여의사가 있는 분은 학위과정과 상관없이 참여 가능하며, 정원은 10명 내외입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신청양식 사항을 작성해 kistory@kistory.or.kr로 신청해주세요.

 

연구팀 일동 드림. (팀장 후지이 다케시)

 

*신청양식

이름 / 연락처 / 이메일 / 자기소개, 연구관심사 및 참여동기

 

 

*첫모임 안내

일시: 2018년 1월 2일 화요일 저녁 7시 30분 

장소: 대학로 책방이음 (혜화역 1번출구 도보 3분, 서울 종로구 대학로14길 12-1)

읽어올 책: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유인선 지음, 이산. 2002

[이 게시물은 역사문제연구소님에 의해 2018-01-18 14:16:44 알림에서 복사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