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강좌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주제와 열린 토론 속에서 전문연구자와 일반 시민이 함께 역사를 고민할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합니다. 창립 이래 연구소는 진보적 학문연구의 성과를 널리 알리기 위한 활동을 벌여왔으며, 연구작업이 역사연구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공유해야 하는 것이라는 차원에서 대중활동에 주력해 왔습니다.

    1987년 9월 ‘한국사교실’을 시작으로,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당대의 사회적 쟁점에 대응하는 주제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한국사교실’은 온라인 교류가 없던 시절부터 역사인식의 대중화와 민주화를 위한 중요한 창구로 기능했습니다. 강연을 토대로 한 단행본이 기획 출판되기도 하였으며, 참가자들은 ‘바른 역사인식과 실천을 위한 모임(바실모)’과 같은 모임을 결성, 매주 공부모임을 진행하며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매해 새로운 주제와 기획으로 마련되며, 다양한 세대의 연구자 및 시민들이 함께 호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역사 강좌를 필요로 하는 곳에 찾아가 함께 강좌를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언제든 여러분의 제안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 역사기행
  • 역사문제연구소는 근현대 역사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현재적 의미를 살피는 역사기행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강화도 답사에서 시작된 역사문제연구소의 ‘역사기행’은 다양한 방식과 주제로, 다양한 문제의식을 지닌 연구자들과 함께 진행되어 왔습니다.

    역사기행은 새로운 차원에서 역사적 공간을 바라보고, 나아가 공간에 얽힌 ‘역사’의 의미를 물으며, 그 시공간을 채워 온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려 합니다. 함께 걸어갈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토론마당
  • 역사문제연구소에서는 매년 2∼4 차례 비정기적으로 토론마당을 열어 역사학과 인접 학문 분야의 주요 쟁점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은 단지 아카데미즘 안에서만 전개되는 토론을 지양하고 학술적인 쟁점과 논의들과 현실 사회와의 고리를 마련할 수 있는 가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에 역사 연구자만이 아니라 시민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시기를 기대합니다.

  • 특별기획
  • 역사문제연구소는 2013년 정전 60주년 특별기획 “역사, 평화를 이야기하다”를 시작으로, 특별주제 아래 세미나, 영화상영회, 역사기행, 토론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연속기획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보다 많은 이들과 역사를 고민하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2014년에는 베트남 파병 50주년 행사 “베트남 전쟁, 다양한 경계 넘기”를, 2015년에는 해방70주년 연속기획 “해방”을 진행했습니다. 2017년에는 연속기획 “혁명”이 진행됩니다.

  • 기획모임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우리 역사와 현실 속에서 회원 여러분과 함께 인식하고 고민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한 여러 형태의 모임을 기획하고 지원합니다.

    모임은 역사연구자들과 시민들이 함께 만나고 공부하고 토론하는 장입니다. 책과 영화도 함께 보고, 대화도 나누며 사람들을 알아가는 모임의 자리는 모든 분에게 열려 있습니다.

2021 역사문제연구소 기획특강 : 최근 중동정세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무엇이 문제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1-10-15 조회수 : 2,267

본문

 b90465e367ecaccf3ca2d1bdd8529ffb_1634967633_4021.jpg 

 

 

2021 역사문제연구소 기획특강

최근 중동정세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무엇이 문제인가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정권 장악과 미군의 철수로 세계의 이목은 다시 중동에 집중되었습니다. 1948년 아랍-이슬라엘 간 대결로 중동전쟁이 시작된 이래, 중동 지역에서는 여러 차례 전쟁과 무력 충돌이 반복되었습니다. 이스라엘-아랍 간 갈등은 1980년대 이후엔 이슬람권 내의 갈등으로도 번졌습니다.

1980년 이란-이라크전쟁으로 시작된 이슬람권 내의 보수와 진보의 갈등이 점화되었습니다. 이때 유전을 둘러싼 이권은 중동 지역 내 갈등을 첨예화시키고 미국도 중동 지역 정세에 개입하도록 하였습니다. 미국의 개입은 중동 지역 내 갈등을 미국과 이슬람주의의 갈등과 전쟁으로까지 확대시켰습니다. 이후 911테러, 아프가니스탄 전쟁, 이라크전쟁 등 무력충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중동 지역의 이슈를 국제 뉴스에서는 자주 접하지만,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번 역사문제연구소 기획특강에서는, 중동 전문가 홍미정 교수와 함께 제1차 세계대전으로 오스만 제국이 해체된 이후 이 지역이 겪어온 변화를 역사적으로 짚어봅니다.

 

강사 : 홍미정(단국대 중동학과)

일시 : 10 29 19:00~21:00

장소 : 온라인 Zoom

신청방법 : 아래 구글 form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참여링크를 보내드립니다.

https://forms.gle/LmHHom6vSG4FAkG29

 

*강사 대표 저서 

<카타르의 형성과 발전>(2011), <21세기 중동 바르게 읽기>(2016), (공저)<세계의 분쟁: 평화라는 이름의 폭력들>(2019) 외 다수

 

*강사 주요 연구

「이스라엘 천연가스 수출을 위한 협력 : 이스라엘, 아랍국가들, 유럽국가들, 미국, 20세기 후반이후, 예멘의 정치변동과 역내 패권경쟁, 이스라엘의 인종차별 정책과 아랍계 소수자들(이상 2020) 외 다수


 

[이 게시물은 역사문제연구소님에 의해 2022-04-29 16:44:58 알림에서 복사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