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강좌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주제와 열린 토론 속에서 전문연구자와 일반 시민이 함께 역사를 고민할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합니다. 창립 이래 연구소는 진보적 학문연구의 성과를 널리 알리기 위한 활동을 벌여왔으며, 연구작업이 역사연구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공유해야 하는 것이라는 차원에서 대중활동에 주력해 왔습니다.

    1987년 9월 ‘한국사교실’을 시작으로,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당대의 사회적 쟁점에 대응하는 주제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한국사교실’은 온라인 교류가 없던 시절부터 역사인식의 대중화와 민주화를 위한 중요한 창구로 기능했습니다. 강연을 토대로 한 단행본이 기획 출판되기도 하였으며, 참가자들은 ‘바른 역사인식과 실천을 위한 모임(바실모)’과 같은 모임을 결성, 매주 공부모임을 진행하며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매해 새로운 주제와 기획으로 마련되며, 다양한 세대의 연구자 및 시민들이 함께 호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역사 강좌를 필요로 하는 곳에 찾아가 함께 강좌를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언제든 여러분의 제안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 역사기행
  • 역사문제연구소는 근현대 역사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현재적 의미를 살피는 역사기행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강화도 답사에서 시작된 역사문제연구소의 ‘역사기행’은 다양한 방식과 주제로, 다양한 문제의식을 지닌 연구자들과 함께 진행되어 왔습니다.

    역사기행은 새로운 차원에서 역사적 공간을 바라보고, 나아가 공간에 얽힌 ‘역사’의 의미를 물으며, 그 시공간을 채워 온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려 합니다. 함께 걸어갈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토론마당
  • 역사문제연구소에서는 매년 2∼4 차례 비정기적으로 토론마당을 열어 역사학과 인접 학문 분야의 주요 쟁점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은 단지 아카데미즘 안에서만 전개되는 토론을 지양하고 학술적인 쟁점과 논의들과 현실 사회와의 고리를 마련할 수 있는 가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에 역사 연구자만이 아니라 시민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시기를 기대합니다.

  • 특별기획
  • 역사문제연구소는 2013년 정전 60주년 특별기획 “역사, 평화를 이야기하다”를 시작으로, 특별주제 아래 세미나, 영화상영회, 역사기행, 토론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연속기획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보다 많은 이들과 역사를 고민하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2014년에는 베트남 파병 50주년 행사 “베트남 전쟁, 다양한 경계 넘기”를, 2015년에는 해방70주년 연속기획 “해방”을 진행했습니다. 2017년에는 연속기획 “혁명”이 진행됩니다.

  • 기획모임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우리 역사와 현실 속에서 회원 여러분과 함께 인식하고 고민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한 여러 형태의 모임을 기획하고 지원합니다.

    모임은 역사연구자들과 시민들이 함께 만나고 공부하고 토론하는 장입니다. 책과 영화도 함께 보고, 대화도 나누며 사람들을 알아가는 모임의 자리는 모든 분에게 열려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역사문제연구소 팝업세미나 '돌봄'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2-12-26 조회수 : 694

본문

c7359de6ad592aedb27b4f7aa946f917_1672018321_6179.jpg 

----

2023년 상반기 역사문제연구소 팝업세미나 '돌봄'

 

최근 고령화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젠더, 장애, 질병에 대한 차별적 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재인식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돌봄에 대해 깊이 사유하고 사회적으로 돌보고 돌봄 받을 수 있는 제도와 문화를 구축할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페미니스트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여성들에게 일임된 채, 비가시화되었던 돌봄노동이 사실은 사람을 살게 하고, 실제로 경제와 사회와 문화를 지탱해왔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이들이 발전시켜온 돌봄이론은 가사와 개인을 기본 단위로 삼아 온 개인주의와 경쟁을 사회의 기본 동력으로 상정하는 자본주의적 세계관의 허구성을 지적합니다. 오히려 인간은 반드시 타인의 돌봄을 받아야 살 수 있는 의존적인 존재라는 것이지요. 이러한 새로운 인간관을 토대로 하는 돌봄이론은 사회와 문화와 역사에 대한 근대적 세계관에 비판적인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는 데까지 나아가고 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이번 겨울, "돌봄"을 함께 생각하는 팝업세미니를 엽니다. 돌봄을 고민하는 연구자들과 시민들이 함께 모여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모이는 날 & 읽을 책>

 

★ 1/19 저녁 7:30 돌봄과 삶  :  매를린 번팅 지음, 김승진 옮김, 『사랑의 노동』, 반비, 2022

 

★ 2/16 저녁 7:30 돌봄과 민주주의  :  조안 C. 트론토 지음, 김희강‧나상원 옮김, 『돌봄 민주주의』, 박영사, 2021

 

★ 3/16 저녁 7:30 돌봄과 한국사회  :  김창엽 외 지음, 『돌봄이 돌보는 세계』, 동아시아, 2022

 

★ 4/20 저녁 7:30 돌봄과 미래  :  더 케어 컬렉티브 지음, 정소영 옮김, 『돌봄 선언』, 니케북스, 2021

 

★ 5/18 7:30 오프라인 뒷풀이

  

세미나 방식: 온라인 줌

 

회비 : 역사문제연구소 회원 –무료, 비회원 –1회 5,000원 / 입금계좌: 신한 100-012-850436 (예금주: 역사문제연구소)

신청링크 : https://forms.gle/Lf9JZRg6vehquAuS8

 

※ 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다를 경우 반드시 알려주세요.

※ 환불규정 : 환불 시 이체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 수수료를 제하고 환불됩니다.

 

[이 게시물은 역사문제연구소님에 의해 2022-12-28 10:16:09 알림에서 복사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