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강좌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주제와 열린 토론 속에서 전문연구자와 일반 시민이 함께 역사를 고민할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합니다. 창립 이래 연구소는 진보적 학문연구의 성과를 널리 알리기 위한 활동을 벌여왔으며, 연구작업이 역사연구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공유해야 하는 것이라는 차원에서 대중활동에 주력해 왔습니다.

    1987년 9월 ‘한국사교실’을 시작으로,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당대의 사회적 쟁점에 대응하는 주제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한국사교실’은 온라인 교류가 없던 시절부터 역사인식의 대중화와 민주화를 위한 중요한 창구로 기능했습니다. 강연을 토대로 한 단행본이 기획 출판되기도 하였으며, 참가자들은 ‘바른 역사인식과 실천을 위한 모임(바실모)’과 같은 모임을 결성, 매주 공부모임을 진행하며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매해 새로운 주제와 기획으로 마련되며, 다양한 세대의 연구자 및 시민들이 함께 호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역사 강좌를 필요로 하는 곳에 찾아가 함께 강좌를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언제든 여러분의 제안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 역사기행
  • 역사문제연구소는 근현대 역사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현재적 의미를 살피는 역사기행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강화도 답사에서 시작된 역사문제연구소의 ‘역사기행’은 다양한 방식과 주제로, 다양한 문제의식을 지닌 연구자들과 함께 진행되어 왔습니다.

    역사기행은 새로운 차원에서 역사적 공간을 바라보고, 나아가 공간에 얽힌 ‘역사’의 의미를 물으며, 그 시공간을 채워 온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려 합니다. 함께 걸어갈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토론마당
  • 역사문제연구소에서는 매년 2∼4 차례 비정기적으로 토론마당을 열어 역사학과 인접 학문 분야의 주요 쟁점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은 단지 아카데미즘 안에서만 전개되는 토론을 지양하고 학술적인 쟁점과 논의들과 현실 사회와의 고리를 마련할 수 있는 가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에 역사 연구자만이 아니라 시민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시기를 기대합니다.

  • 특별기획
  • 역사문제연구소는 2013년 정전 60주년 특별기획 “역사, 평화를 이야기하다”를 시작으로, 특별주제 아래 세미나, 영화상영회, 역사기행, 토론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연속기획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보다 많은 이들과 역사를 고민하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2014년에는 베트남 파병 50주년 행사 “베트남 전쟁, 다양한 경계 넘기”를, 2015년에는 해방70주년 연속기획 “해방”을 진행했습니다. 2017년에는 연속기획 “혁명”이 진행됩니다.

  • 기획모임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우리 역사와 현실 속에서 회원 여러분과 함께 인식하고 고민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한 여러 형태의 모임을 기획하고 지원합니다.

    모임은 역사연구자들과 시민들이 함께 만나고 공부하고 토론하는 장입니다. 책과 영화도 함께 보고, 대화도 나누며 사람들을 알아가는 모임의 자리는 모든 분에게 열려 있습니다.

2016 기획강좌 '위대한 고대사'가 위험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6-10-12 조회수 : 1,288

본문

안녕하세요.

역사문제연구소 2016 기획강좌: <'위대한 고대사'가 위험하다>를 안내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많은 관심과 신청 부탁드립니다.

--------

  역사에서 위안과 힐링을 찾는 시대입니다. 특히, 머나먼 고대 우리 선조들의 땅이 얼마나 넓었는지에 대한 관심은 정치적 지향과 세대를 막론하고 널리 퍼져 점차 영향력을 확보해가고 있습니다. 위대한 과거와 훌륭한 선조에 대한 관심은 그만큼 현실이 막막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그러나 그런 이야기가 우리에게 정말 위안이 될까요? 역사학의 역할이란 어디에 있는 것이며, 어떻게 사회적 관심에 부응하고 소통하며 함께 나아갈 수 있을까요?
  올해 계간지 ‘역사비평’은 '젊은 역사학자들 모임'의 신진 고대사 연구자들의 글을 게재하며, “과거에 얼마나 우리가 위대했는가”를 이야기하는 인식의 문제점을 비판한 바 있습니다. 여기 참여한 고대사 연구자들과 역사문제연구소의 근현대사 연구자들이 함께 가을 강좌를 준비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의 2016년 기획강좌는 수상한 이 시절, 위대한 고대사에 대한 위험한 열기를 진단하려 합니다. 학계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역사학을 향한 '식민사관'이라는 비난, 법정싸움으로까지 간 역사해석, 한국사회에서 역사가 활용되고 소비되는 경향을 함께 점검하려 합니다. 이를 통해 한국고대사를 둘러싼 사회적 관심과 문제를 밝히고, 어떻게 분석할지를 밝힐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단순히 논리적·실증적인 점검에 더해 이러한 현상을 빚어내는 한국사회의 현실적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역사학에 대한 풍부한 논의 자체의 지평을 여러분과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많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1강 (10월 26일) : 단군을 숭배한 조선 총독 _장신 (역사문제연구소)
2강 (11월 2일) : 수밀이와 멕끼꼬, 어디까지 가봤니? _최우석 (성균관대)
3강 (11월 9일) : 신채호 다시 생각하기 _권순홍 (경희대 한국 고대사·고고학 연구소)
4강 (11월 16일) : ‘사이비 역사학’의 한사군 이해, 무엇이 문제인가? _위가야 (경희대 한국 고대사·고고학 연구소)
5강 (11월 23일) : 법정으로 간 임나일본부 _장미애 (가톨릭대)
6강 (11월 30일) : ‘과거에 우리는 위대했다.’ 그래서? _후지이 다케시 (역사문제연구소)


주최 : 역사문제연구소, 경희대학교 한국 고대사·고고학 연구소          

일시 : 10/26~11/30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총 6강

장소 : 역사문제연구소 5층 관지헌 (제기동역 1번출구, 도보 3분)

참가비 : 1강 1만원, 6강 전체 수강시 5만원 (역사문제연구소 후원회원 20%할인)
[입금계좌] 신한은행 100-012-850436 역사문제연구소

* 월 1만원 이상 후원회원은 "역사비평"과 "역사문제연구" 중 하나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월 2만원 이상 후원회원은 두 잡지 모두 보내드립니다. 후원회비는 월 5천원 이상입니다. 후원안내: http://kistoryblog.tistory.com/42

■ 참가신청
http://goo.gl/forms/r4SOOWJc1NZ1VJbs2
(위 링크 클릭)
또는 02-3672-4191 / kistory@kistory.or.kr

신청 안내
1. 구글링크의 신청 양식을 입력 후 제출합니다.  전화와 메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2. 신한은행 100-012-850436 (예금주: 역사문제연구소)으로 전체 수강료를 입금해 주세요.
※ 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다를 경우 반드시 알려주세요.
※ 수강은 입금확인 후 최종 등록됩니다. 3일 내로 꼭 입금 부탁드립니다.
※ 환불규정 : 참가신청 취소 및 환불은 각 강의 전날까지만 가능합니다. 환불 시 이체수수료 발생하는 경우 수수료를 제하고 환불됩니다.
[이 게시물은 역사문제연구소님에 의해 2017-07-30 15:42:54 알림에서 복사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