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강좌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주제와 열린 토론 속에서 전문연구자와 일반 시민이 함께 역사를 고민할 수 있는 강좌를 마련합니다. 창립 이래 연구소는 진보적 학문연구의 성과를 널리 알리기 위한 활동을 벌여왔으며, 연구작업이 역사연구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공유해야 하는 것이라는 차원에서 대중활동에 주력해 왔습니다.

    1987년 9월 ‘한국사교실’을 시작으로,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당대의 사회적 쟁점에 대응하는 주제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한국사교실’은 온라인 교류가 없던 시절부터 역사인식의 대중화와 민주화를 위한 중요한 창구로 기능했습니다. 강연을 토대로 한 단행본이 기획 출판되기도 하였으며, 참가자들은 ‘바른 역사인식과 실천을 위한 모임(바실모)’과 같은 모임을 결성, 매주 공부모임을 진행하며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의 강좌는 매해 새로운 주제와 기획으로 마련되며, 다양한 세대의 연구자 및 시민들이 함께 호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역사 강좌를 필요로 하는 곳에 찾아가 함께 강좌를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언제든 여러분의 제안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 역사기행
  • 역사문제연구소는 근현대 역사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현재적 의미를 살피는 역사기행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강화도 답사에서 시작된 역사문제연구소의 ‘역사기행’은 다양한 방식과 주제로, 다양한 문제의식을 지닌 연구자들과 함께 진행되어 왔습니다.

    역사기행은 새로운 차원에서 역사적 공간을 바라보고, 나아가 공간에 얽힌 ‘역사’의 의미를 물으며, 그 시공간을 채워 온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려 합니다. 함께 걸어갈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토론마당
  • 역사문제연구소에서는 매년 2∼4 차례 비정기적으로 토론마당을 열어 역사학과 인접 학문 분야의 주요 쟁점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은 단지 아카데미즘 안에서만 전개되는 토론을 지양하고 학술적인 쟁점과 논의들과 현실 사회와의 고리를 마련할 수 있는 가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론마당에 역사 연구자만이 아니라 시민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시기를 기대합니다.

  • 특별기획
  • 역사문제연구소는 2013년 정전 60주년 특별기획 “역사, 평화를 이야기하다”를 시작으로, 특별주제 아래 세미나, 영화상영회, 역사기행, 토론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연속기획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보다 많은 이들과 역사를 고민하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2014년에는 베트남 파병 50주년 행사 “베트남 전쟁, 다양한 경계 넘기”를, 2015년에는 해방70주년 연속기획 “해방”을 진행했습니다. 2017년에는 연속기획 “혁명”이 진행됩니다.

  • 기획모임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우리 역사와 현실 속에서 회원 여러분과 함께 인식하고 고민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한 여러 형태의 모임을 기획하고 지원합니다.

    모임은 역사연구자들과 시민들이 함께 만나고 공부하고 토론하는 장입니다. 책과 영화도 함께 보고, 대화도 나누며 사람들을 알아가는 모임의 자리는 모든 분에게 열려 있습니다.

[기획강좌] '혁명과 민주주의, 영원한 운동의 역사'에 초청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08-21 조회수 : 208

본문

2017 8 26일 시작하는 <연속기획 '혁명'> 첫 번째 프로그램 '혁명과 영화'에 이어

9 13일부터 시작되는 두 번째 프로그램 '혁명과 민주주의, 영원한 운동의 역사' 기획 강좌에 회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위 내용과 웹자보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2017년 역사문제연구소 <연속기획 '혁명'> 강좌

: 혁명과 민주주의, 영원한 운동의 역사

 

1. 기획 목적

지난 겨울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촛불항쟁(혁명) 당시 가장 많이 회자된 단어는 혁명과 민주주의입니다.

촛불항쟁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졌던 혁명의 열정을 극적으로 우리 삶의 중심 화두로 제기했고, 그 힘으로 정권교체를 실현했습니다.

그러나 정권교체와 함께 민주주의는 여전히 중심화두가 되고 있지만 혁명의 열정은 빠르게 사그라들었습니다. 모든 혁명이 성공하거나 장밋빛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혁명이라는 파괴적 행위를 넘어 보다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혁명 후의 역동적 역사, 곧 역사적 민주주의에 대한 성찰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절규한 민주주의가 정작 어떤 역사적 과정을 거쳐 변화 발전되어 왔는지에 대해 제대로 아는 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오늘 우리가 혁명과 민주주의를 다시금 소환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입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6월 항쟁 30주년과 러시아혁명 100주년을 맞이하여 세계 주요 혁명의 역사적 의미를 짚어보는 강좌를 준비했습니다.

프랑스혁명 이후 전개된 다양한 혁명(대중봉기)은 프랑스혁명과정에서 제도적으로 정착된 대의제 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저항의 역사이자 민주화운동의 역사입니다.

따라서 이번 강좌에서는 프랑스혁명과 러시아혁명에서 이슬람과 라틴아메리카의 혁명, 그리고 최근의 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각 혁명과정에서 제기된 다양한 민주주의 문제에 주목함으로써

대중의 역동성이 혁명과 민주주의 역사를 어떻게 바꾸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혁명의 다양한 유산과 현재적 의미를 살펴보고, 새로운 민주주의의 미래를 설계하며 상상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이번 강좌는 세계 혁명사를 오랫동안 연구한 중진연구자들이 뜻을 모아 함께 준비한 소중한 자리입니다.

앞으로 역사문제연구소는 역사학을 바탕으로 인문·사회과학과 소통하는 다양한 강좌와 특강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아울러 주변의 지인들에게 널리 알려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일시 : 9 1311 1일 매주 수요일 저녁 7시∼9[10 4일은 연휴로 휴강]

장소 : 역사문제연구소 관지헌(제기동역 1번 출구)

 

2. 강연 주제 및 세부 일정

웹자보를 참고해 주세요^^

 

참가신청 : 구글양식(https://goo.gl/forms/JHT4qFjr67ojrDOl1)/ 전화 / 메일로 신청 후 입금(역사문제연구소 회원 20% 할인)

수강료 : 전체 7 5만원, 한 강좌 개별 수강시 1만원

입금계좌 : 신한은행 100-012-850436 역사문제연구소

문의 : 02 3672-4191 / kistory@kistory.or.kr

[이 게시물은 역사문제연구소님에 의해 2017-08-31 13:28:00 알림에서 복사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