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4ㆍ16 구술증언사업
  • 4ㆍ16 구술증언사업은 세월호 참사 이후 진상 규명 및 역사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4ㆍ16 유가족, 생존자 및 활동가들의 경험과 기억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2015년 7월부터 착수한 4ㆍ16 가족협의회 기억저장소 구술증언사업에 연구원이 면담자로 참여하였으며, 2016년부터는 연구소 차원의 재정 지원도 본격화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소외된 집단의 목소리에 주목하는 사회운동이자 밑으로부터 역사쓰기의 방법이기도 한 구술증언을 통해 유가족 등의 상처와 고통에 귀 기울이면서, 학제 간 협업을 계기로 역사연구의 범위 확장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 역사교육연대
  • 역사문제연구소의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역사교과서 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응을 모색해 왔습니다. 이는 2000년 일본에서 침략 미화, 황국사관 중심의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 교과서 왜곡 파문을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에 참여하며 한일 역사학과 역사교육 문제를 적극적으로 고민했습니다.

    역사교과서 논쟁의 무대는 불행히도 한국으로 옮겨왔는데, 2013년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논쟁, 그리고 2015~2016년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일어난 것입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다른 역사학 및 역사교육 학회·연구소와 역사교육연대회의를 결성, 국가권력이 역사서술을 독점하려 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에 전면 대응하였습니다. 국정교과서 폐기방침 이후로도 연구소는 계속해서 역사학과 역사교육의 문제를 고민할 것입니다.

  • 평화기행
  • 평화기행은 국내외 연구자와 활동가들, 그리고 일반 시민이 함께 분단과 전쟁의 비극적 현장을 둘러보며 분단 극복과 한반도 평화운동의 방향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평화기행은 역사문제연구소, 참여연대, 인권재단 사람, 한반도문제를걱정하는학자연맹(The Alliance of Scholars Concerned about Korea/ASCK)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2013년 정전협정 60년을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끝나지 않은 한국전쟁의 상흔과 여전히 대규모 군대가 주둔하는 분단현실을 눈으로 확인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고민하는 자리입니다.

  • 사회현안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사회 문제와 연결되어 있는 전체로서의 '역사' 문제를 고민합니다. 인권, 노동, 소수자 등 여러 현안은 우리 역사와 현실의 문제입니다. 연구소는 이에 적극적으로 연대하며, 역사를 연구하는 이들이 할 수 있는 몫을 다하려 합니다.

◈학술토론회: 11.20(목)<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문제의 성격과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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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08-11-19 조회수 : 7,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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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문제의 성격과 해결 방안

* 일  시 : 11월 20일(목) 13:30~17:30 [기자회견 - 14:00]

* 주  최 : 민족문제연구소,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역사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전국역사교사모임, 한국역사교육학회, 한국역사연구회
* 후  원 : 교과서 개악저지 공동대책위(준)
* 주  제 : <한국 근, 현대사 교과서>문제의 성격과 해결 방안
* 장  소 : 프란치스코관 (경향신문사 옆)


* 학술토론회 세부일정

【공동대책위(준) 기자 회견】

- 일  시 : 11월 20일(목) 14:00
- 참  석 : 단체 대표 / 사  회 : 이신철(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 세부일정
       1. 인사말 / 각 단체 대표
       2. 각 단체 대표 발언
         시민단체 대표 김정명신(교육개혁시민운동연대 대표)
         역사교사 대표 윤종배(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
         학부모 단체 대표 박이선(참교육학부모회 부회장)
         교과서 필자 대표 주진오(상명대 교수)
         역사학계 대표 도면회(한국역사연구회 회장)
       3. 공동선언문 낭독 (교장 선생님께 드리는 편지)
       4. 질의 응답/인터뷰

  
【학술 토론회】

•1부(14:30~16:20) / 사회 : 장신(역사문제연구소)
발제 1 / 교과서 수정논란의 전말
         발표 : 김한종(교원대), 토론 : 오종록(성신여대)
발제 2 / 검정교과서 제도와 개선 방향
         발표 : 양정현(부산대), 토론 : 박태균(서울대)
발제 3 / 교과서 문제로 공명(共鳴)하는 한국과 일본
         발표 : 하종문(한신대), 이신철(아시아평화와역사교연대육)

•3부 - 종합토론(16:30~17:30) / 사회 : 윤종배(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
참가자 : 발표자 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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