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4ㆍ16 구술증언사업
  • 4ㆍ16 구술증언사업은 세월호 참사 이후 진상 규명 및 역사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4ㆍ16 유가족, 생존자 및 활동가들의 경험과 기억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2015년 7월부터 착수한 4ㆍ16 가족협의회 기억저장소 구술증언사업에 연구원이 면담자로 참여하였으며, 2016년부터는 연구소 차원의 재정 지원도 본격화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소외된 집단의 목소리에 주목하는 사회운동이자 밑으로부터 역사쓰기의 방법이기도 한 구술증언을 통해 유가족 등의 상처와 고통에 귀 기울이면서, 학제 간 협업을 계기로 역사연구의 범위 확장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 역사교육연대
  • 역사문제연구소의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역사교과서 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응을 모색해 왔습니다. 이는 2000년 일본에서 침략 미화, 황국사관 중심의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 교과서 왜곡 파문을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에 참여하며 한일 역사학과 역사교육 문제를 적극적으로 고민했습니다.

    역사교과서 논쟁의 무대는 불행히도 한국으로 옮겨왔는데, 2013년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논쟁, 그리고 2015~2016년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일어난 것입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다른 역사학 및 역사교육 학회·연구소와 역사교육연대회의를 결성, 국가권력이 역사서술을 독점하려 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에 전면 대응하였습니다. 국정교과서 폐기방침 이후로도 연구소는 계속해서 역사학과 역사교육의 문제를 고민할 것입니다.

  • 평화기행
  • 평화기행은 국내외 연구자와 활동가들, 그리고 일반 시민이 함께 분단과 전쟁의 비극적 현장을 둘러보며 분단 극복과 한반도 평화운동의 방향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평화기행은 역사문제연구소, 참여연대, 인권재단 사람, 한반도문제를걱정하는학자연맹(The Alliance of Scholars Concerned about Korea/ASCK)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2013년 정전협정 60년을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끝나지 않은 한국전쟁의 상흔과 여전히 대규모 군대가 주둔하는 분단현실을 눈으로 확인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고민하는 자리입니다.

  • 사회현안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사회 문제와 연결되어 있는 전체로서의 '역사' 문제를 고민합니다. 인권, 노동, 소수자 등 여러 현안은 우리 역사와 현실의 문제입니다. 연구소는 이에 적극적으로 연대하며, 역사를 연구하는 이들이 할 수 있는 몫을 다하려 합니다.

‘역사 교육 위기’ 대응책 마련을 위한 역사단체 공동 기자회견 및 공동토론회 (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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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09-09-24 조회수 : 7,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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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 교육 위기’ 대응책 마련을 위한 역사단체 공동 기자회견 및 공동토론회 (9/25)

  ‘역사 교육 위기’ 대응책 마련을 위한  역사단체 공동 기자회견 및 공동토론회

■ 일시 : 2009년 9월 25일 (금) 오후 13:00-18:00
■ 장소 : 덕성여대 평생교육관
■ 주최 : 서양사학회/역사교육연구회/한국사연구회/한국역사연구회/전국역사교사모임
■ 주제: 역사교육의 위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교과부의 역사교육 정책을 비판한다

■ 공동토론회 순서

◎Ⅰ부: 기자회견(13:00-13:30)
1. 인사말 및 역사교육의 위기 사태 설명
    한국역사연구회 회장 한상권(덕성여대 교수)
2. 집필기준안 발표와 역사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성명서 발표
    한국사연구회 회장 조광(고려대 교수)
3. 질의 응답
◎Ⅱ부: 주제발표 (13:40-15:20)  사회: 이진한(고려대)
1. ‘미래형 교육과정(안)’의 문제
    발표: 최병택(공주교대)
2. 역사교과서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집필기준(안)을 중심으로
    발표: 윤종배(전국역사교사모임회장)
3. 근ㆍ현대사 교육의 출발, 이념이 실증을 압도하다
   - 검인정기 (1946~1973)  한국사 교과서의 근ㆍ현대사 분석-
    발표: 김정인(춘천교대)
4. ‘역사’ 교과서의 한국현대사 기술 기준에 대한 검토와 제언
    발표: 이신철(성균관대)  
5. 세계사교육과 교과서 집필기준: 쟁점과 대안
    발표: 정현백(성균관대)  
◎Ⅲ부: 종합토론(15:40-18:00)

좌장  : 송상헌(역사교육연구회장, 공주교대)
발표자: 최병택, 윤종배, 김정인, 이신철, 정현백
토론자: 이성호(배명중학교), 허은(고려대), 박태균(서울대), 임상우(서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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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교육 위기’ 대응책 마련을 위한 역사단체 공동 기자회견 및 공동토론회
  1. 지난 8월 4일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가「역사교과서 집필 기준(안)」을 언론에 공표하였습니다. 교과서 집필에 도움을 주기 위해 내부 참고용으로 만든 ‘준거(안)’이 ‘기준(안)’으로 명칭이 바뀌었고, 또 그 내용이 언론에 보도됨으로써 ‘기준(안)’이 사실상 교과서 채택 여부를 결정하는 심사기준으로까지 격상되었습니다. 최근 벌어진 일련의 움직임은 교과부가 검인정 교과서를 국정으로 바꾸는 효과를 노린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하에서 객관적이고 창의적인 역사교과서 집필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2. 최근 논의되고 있는 ‘미래형 교육과정(안)’이 현실화된다면 역사교육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이 무산되고 역사 과목의 비중이 축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인재의 양성’이라는 이름하에 행해지고 있는 교육과정 개편이 이른바 ‘주요 교과목’ 시수 증대와 역사과목의 축소로 이어진다면 자라나는 세대가 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균형감 있는 역사의식을 갖추기 어렵게 될까 우려스럽습니다.
  
  3. 이에 역사 5단체는 집필기준안을 통한 교과부의 역사교과서 집필 개입 방침 및 새 교육과정 고시를 앞두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표명한 역사교육 강화 방안의 후퇴 가능성을 ‘역사교육의 위기’로 규정하고 이에 대하여 역사학계의 입장을 밝히는 성명서 발표 및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의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공동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서양사학회/역사교육연구회/한국사연구회/한국역사연구회/전국역사교사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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