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이야기들

역사문제연구소 뉴스레터 <史랑> 제1호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9-09-06 조회수 : 2,844

본문

역사문제연구소 뉴스레터 제1호 2019. 7. 31
제기동 통신
역사문제연구소의 2019년 상반기
2019년 4월 12일 역사3단체 학술회의
<국가 정통론의 동원과 '역사전쟁'의 함정>
역사문제연구소와 한국역사연구회, 역사학연구소는 지난 4월 12일 <국가 정통론의 동원과 '역사전쟁'의 함정>이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가졌습니다. 최근 정부의 역사 '드라이브'를 경계하는 동시에 이에 대해 우리 역사학계가 어떤 태도와 문제의식을 가져야 할 지 고민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역사3단체의 이러한 문제의식에 대해 학술장 안팎에서 많은 관심과 고민이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2019년 4월 27일 봄 답사
<명륜동과 혜화동을 걷다>

역사문제연구소는 걷기 좋은 봄날과 가을날 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봄에도 해방 전후 흔적을 머금은 명륜동, 혜화동 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소 안팎의 여러 선생님들께서 따뜻한 봄날 답사에 참여해 주셨답니다. 성균관 유생들의 터이자 식민지 시기 경성 시내의 동쪽, 그리고 지금의 대학로로 이어진 명륜동, 혜화동의 공간에 얽힌 이야기들을 보고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2019년 4월 20일 민중사반 학술발표회
<1980년 사북, 탄광의 사회사>
민중사반 내 사북연구팀은 지난 몇년간 사북지역에 관한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는데요, 이러한 토대 위에서 지난 4월 <1980년 사북, 탄광의 사회사>라는 주제로 학술발표회도 진행했습니다. 고려대학교 대학원신문에서 이번 학술발표회를 보도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2019년 6월 21일 인권교육
<2019년의 사회변화와 젠더관점>
연구소에서는 매년 2~3회에 걸쳐 내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인권교육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 첫 인권교육은 한국성폭력상담소의 김오매 선생님을 모시고 진행했는데요, 하반기에는 인권위원회가 진행하는 간담회 등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2019년 7월 6일, 영화 <김군> 상영회
역사문제연구소에서는 종종 영화를 통해 역사와 사회에 관해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올 여름에도 그 일환으로 세 편의 영화 상영회를 준비했는데요, 그 첫번째 영화 <김군> 상영회가 지난 7월 6일 있었습니다. 자세한 후기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
2019년 7월 26일, 민중사반 간담회
<권수정에게 듣는 여성 노동운동과 진보정치의 향배>
민중사반에서는 종종 민중운동, 노동운동과 관련된 사안에 대해 간담회 등의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이번에는 정의당의 권수정 서울시의원을 모셨습니다. 간담회 후기를 아래에 공유합니다.
연구반 소식
역사문제연구소 1950년대 연구반 소개

역사문제연구소에는 한국 근현대를 연구하는 다양한 연구반들이 있습니다. 연구소 안팎의 연구자들은 연구반을 통해 서로간의 성과와 관점을 나누는 자리를 갖고 있는데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1950년대 연구반의 활동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950년대 인식에 주요 자료로 활용되는 서울신문 읽기를 포함해 왕성한 연구활동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
앞으로도 연구반 소식을 통해 역문연 연구반들의 소개와 연구내용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하반기 주요행사 안내

2019년, 역사문제연구소를 후원해 주신 분들
감경석 강대성 강명숙 강미경 강성천 강성철 강성호 강신석 강정민 강정숙 경규칠 고경호 고정휴 곽채원 구용자 구창훈 권내현 권용길 권재영 권태융 권한솔 권혁은 권혁태 기광서 김가을 김경율 김경태 김관수 김귀옥 김기인 김기현 김덕련 김도형 김도환 김동공 김동명 김동익 김명수 김명재 김문성 김미정 김민우 김민정 김백영 김병용 김선호 김성보 김성영 김성태 김성환 김수정 김수한 김수향 김아람 김양선 김언희 김연철 김영수 김옥헌 김용우 김용태 김원 김유현 김은나 김은아 김응민 김익한 김인걸 김일환 김자천 김재용 김재현 김정기 김정남 김정안 김정인 김제정 김조년 김종혁 김지훈 김진수 김태우 김학명 김한성 김한종 김현영 김현정 김현주 김형호 김혜진 김효성 김효진 김훈겸 김흥수 김희교 김희영 남지대 노준용 도면회 도지샤대 도현철 동국대학교(경주) 동북아역사재단 류승렬 류시현 류창호 문기영 문명순 문백란 문세민 문영주 민철식 박건형 박규훈 박래훈 박명림 박범희 박상희 박소연 박영수 박윤재 박윤진 박재준 박재형 박종린 박종식 박중권 박진동 박진영 박진희 박찬교 박창희 박현 박형기 방지원 배경미 배경식 배애란 배항섭 백남곤 백영기 서준석 서중석 선왕주 성낙균 소현숙 손경희 손상지 송규진 송병욱 송은영 송찬섭 시이석 신동엽 신유준 신홍수 심형석 안병용 안병우 안승택 안정준 안종철 안지수 양명수 양지혜 양혜리 염복규 염인호 오명숙 오상희 오유석 오을표 오재연 오재원 오제연 오혜영 왕현종 외교부동북아3과 우승현 원경 원동찬 원종환 유병돈 유승원 유임하 윤덕영 윤선자 윤찬숙 윤현상 윤호영 이강수 이경구1 이경구2 이광희 이근형 이기훈 이길현 이동기 이무영 이미선 이범증 이병련 이보연 이봉규 이상규 이상록 이선우 이세진 이재면 이수정 이영주 이영호 이용기 이용철 이우원 이윤갑 이윤석 이윤정 이은선 이이화 이인재 이정빈 이정선 이정주 이제훈 이종범 이종석 이준식 이지원 이진일 이진한 이태훈 이헌형 이현숙 이혜린 이혜인 임경석 임광순 임기환 임성모 임성빈 임이랑 임헨리 장미현 장석진 장완익 장용경 장원아 전상숙 전우용 전원배 전정현 전준희 전향이 정규섭 정다혜 정대훈 정병욱 정병준 정석희 정순구 정요근 정재환 정주영 정진상 정진아 정진영 정태헌 정해경 정해구 정효진 조경숙 조긍호 조명근 조미은 조병일 조성윤 조이현 조진석 조진영 조한성 조형근 조형철 주미희 주운화 차세연 채웅석 천오성 천정우 최갑수 최광식 최병택 최선웅 최성미 최우석 최윤오 최의왕 최재호 최진 최창근 최형섭 최혜린 하금철 하정열 하종문 하효진 한긍희 한기동 한봉석 한정민 한정희 한준성 한철호 허수 허영란 허원 허은 홍동현 홍석률 홍순진 홍종욱 황광수 황병주 황영민 황은희 황인오 황재권 황정아 황현정 후지무라마이 후지타타다요시 ()역사비평사 

감사합니다 :)
(02576)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19라길 13 MS빌딩 1층
☎ 전화 02-3672-4191/ 팩스 02-3672-4193
수신거부 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