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간행물
  • 단행본

    역사문제연구소에서 펴낸 책들을 소개합니다

  • 『만화로 배우는 한국 근현대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06-22 조회수 : 173

    본문

    [개항기]
    조선 후기에 전개된 세도 정치부터 1900년 대한제국 시기까지를 다룬 학습 만화. ‘역사문제연구소’의 전공학자들이 복잡한 한국 근·현대사를 쉽고 재미있게 글로 풀어내고 이에 그치지 않고 만화로 재구성, 삽화, 사진까지 보태어 어린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복잡한 한국 근·현대사를 3권으로 나누어 이 시기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다루었고 원로학자의 검증을 거쳤다.

    이번 <만화로 배우는 한국 근현대사 : 개항기>는 흥선 대원군의 정치, 고종과 명성 황후의 개화 정책들, 개화 정책에 협력하는 사람들과 반대하는 사람들의 물러설 수 없는 대립의 현장, 정치 개혁에 나선 동학 농민군들, 서양 열강의 간섭 속에 성립된 대한제국의 운명을 만날 수 있다.


    [일제 강점기]
    일제에 의해 대한제국의 국권이 강탈되는 1900년부터 제2차 세계 대전이 종결되고 우리 민족이 일제로부터 해방되는 1945년까지를 다룬 학습 만화. 국권이 강탈되어 대한제국이 멸망한 후 일제의 잔혹한 식민 지배에 저항하며 독립운동을 전개한 우리 민족의 끈질긴 노력을 한눈에 펼쳐볼 수 있다.

    일제의 국권 피탈에서 우리 민족의 염원이었던 광복을 맞이하는 직전까지인 일제 강점기를 다루고 있다. 제목만 보아도 전체 흐름을 이해할 수 있으며 각 장의 마지막에는 본문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을 좀 더 심도있게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