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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비평』 간행 규정

    제1조 (간행 목적)
    ① 『역사비평』(이하 『역비』라 한다)은 우리 학계의 다양한 연구 성과물들을 게재하여 그 이론과 주장의 내용을 통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제1의 목적으로 한다.
    ② 게재 논문의 주제는 한국 근현대사를 주로 하되, 한국사 일반과 동·서양사 및 정치학, 사회학, 문학 등 관련 분야의 이론과 주장을 함께 실음으로써 학제 간 연구와 교류에 기여함을 제2의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규정 목적)
    이 규정은 사단법인 역사문제연구소 내규 제13조 기관지 항목에 규정된 ‘편집위원회’ 활동에서 『역비』 관련 업무의 구체 사항을 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3조 (간행 횟수와 면수)
    ①  『역비』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연 4회 발행하는 계간(Quarterly)으로 한다.
    ②  매 절기 발행일자는 2월 28일, 5월 31일, 8월 31일, 11월 30일을 원칙으로 한다.
    ③  『역비』는 매호 400면 내외의 분량으로 간행한다.

    제4조 (논문투고 및 발표회)
    ① 본 연구소 회원은 물론, 『역비』의 발간 목적에 공감하는 사람은 누구나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② 역사문제연구소와 『역사비평』이 주최하는 학술발표회를 거친 논문의 경우 게재 순서에서 우선권을 부여한다.
    ③ 투고 및 발표 논문 이외에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규정 제5조 ②항에 따라 청탁된 논문을 게재할 수 있다.
    ④ 제출된 모든 논문은 반드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후 게재된다.

    제5조 (심사위원회 및 심사방법)
    ① 『역비』에 게재하는 논문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심사위원회를 둔다.
    ② 심사위원회는 편집위원회와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한 해당 분야의 전문 연구자로 구성한다.
    ③ 심사위원회는 논문의 내용 및 수준에 대한 심사를 맡으며, 심사위원 2/3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게재할 수 있다.
    ④ 심사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재심할 수 있다.

    제6조 (논문심사 원칙)
    ① 『역비』에 게재하는 논문은 반드시 심사에서 통과된 논문에 한한다.
    ② 논문의 게재 여부에 대한 최종 심사는 편집위원회에서 담당한다.
    ③ 논문 게재시 게재논문의 투고, 심사(수정), 게재확정일자를 지면에 명시한다.

    제7조 (심사용 논문)
    ① 논문 게재를 원하는 사람은 해당 논문의 전문(全文)을 사전에 제출해야 한다.
    ② 논문 게재의 기회를 넓히기 위하여 편당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00~150매 안팎으로 제한한다.

    제8조 (심사결과 통보)
    ① 논문 심사과정에 관한 구체적 사항은 대외비로 한다.
    ② 심사위원회는 논문 제출자에게 논문 게재의 가부(可否)만을 통고한다.
    ③ 게재가 결정된 논문 제출자는 심사위원회의 보완 요구가 있을 경우 이를 따라야 한다.

    제9조 (원고료 및 심사료)
    ① 게재된 원고에 대해서는 본 연구소에서 정한 소정의 고료를 지급한다.
    ② 논문심사와 관련되는 심사료를 논문 제출자에게 요구하지 않는다.

    제10조 (기타)
    이상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의 경우, 사안 발생시 당월 편집위원회 회의에 부쳐 결정하고, 이에 따라 집행한다.

    제11조 (부칙)
    1) 이 규정은 1987년 6월 30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2) 이 개정안은 역사문제연구소가 사단법인으로 허가받는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제정일: 1987년 6월 30일
    제1차 개정: 1994년 4월 30일
    제2차 개정: 2004년 1월 17일
    제3차 개정: 2008년 6월 13일
    제4차 개정: 2008년 10월 9일
    『역사비평』 연구윤리규정
    『역사비평』 연구윤리 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역사비평』과 관련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자의 연구윤리를 확립하고, 연구부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며, 연구부정행위 발생시 공정하고 체계적으로 진실을 검증하고 처리하는 데 필요한 원칙과 기준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연구부정행위의 범위)
    연구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칭함)는 연구 결과 발표에서 행하여진 다음 각 호의 행위를 말한다.

    ①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 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내는 행위
    ② 사료 및 각종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③ 고의적으로, 또는 의도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타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논리, 고유 용어, 데이터, 연구 체계, 연구 과정, 연구 내용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
    ④ 연구 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기여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기여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⑤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다른 학술지 또는 저서에 실린 논문의 내용을 그대로 혹은 약간의 문구 손질만 한 뒤 투고하는 행위
    ⑥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 혐의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는 행위
    ⑦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⑧ 기타 연구윤리위원회의 자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정행위

    제3조(심의 및 조사의 대상)
    『역사비평』에 이미 게재되었거나 게재할 목적으로 투고된 논문 중 부정행위로 의심받을 만한 의혹이 제기된 논문을 대상으로 한다.

    제4조(다른 규정과의 관계)
    연구윤리 확립 및 연구진실성 검증과 관련하여 다른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의한다.


    제2장 연구윤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

    제5조(연구윤리위원회 설치 및 조사위원의 구성)
    이 운영규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① 연구윤리위원회는 역사문제연구소의 소장, 부소장, 연구실장, 연구위원 등 7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② 연구윤리위원회의 위원장은 역사문제연구소의 소장이 맡는다.
    ③ 부정행위와 관련하여 심의, 조사해야 할 사안이 발생할 경우, 연구윤리위원회는 학술적 전문성을 가진 조사위원들을 위촉할 수 있다.
    ④ 조사위원은 혐의가 있는 논문, 저서, 발표문 등의 내용에 정통하다고 인정되는 연구자로 하며, 연구윤리위원회는 조사위원의 구체적인 신원을 비밀로 할 수 있다.

    제6조(위원장)
    ①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주재한다.
    ②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위원장이 미리 지명한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7조(연구윤리위원회의 기능)
    연구윤리위원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① 연구윤리 관련 제도 수립 및 운영에 관한 사항
    ② 연구부정행위 제보 접수 및 조사, 판정 및 징계에 관한 사항
    ③ 제보자 보호 및 제소된 자의 명예회복 조치와 관련된 사항
    ④ 기타 위원장이 부의한 사항

    제8조(연구윤리위원회 회의)
    ① 위원장은 연구윤리위원회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회의는 조사위원들의 서면 보고서를 토대로 심의하여 결과를 판정한다.
    ③ 판정 결과는 재적위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④ 연구윤리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관계자를 출석하게 하여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⑤ 연구윤리위원 가운데 해당 안건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위원은 그 안건의 조사, 심의, 의결에 참여할 수 없다.

    제9조(제소자와 제소된 자의 권리 보호)
    ① 제소자의 신원은 제소자 보호 차원에서 직간접적으로 노출시켜서는 안 된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② 부정행위 여부에 대한 검증이 완료될 때까지 제소된 자의 명예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제소된 자가 무혐의로 판명되었을 경우 그의 명예회복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10조(이의제기 및 소명 기회와 비밀 보장)
    ① 연구윤리위원회는 제소자와 제소된 자에게 의견 진술, 이의 제기 및 변론 권리와 기회를 동등하게 보장해야 한다.
    ② 연구윤리위원은 판정이 내려질 때까지 제소된 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11조(결과보고서 작성)
    연구윤리위원회는 조사 및 심의 후 이의 제기 또는 변론 내용을 토대로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여기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제소 내용
    ② 조사 대상 연구부정행위 의혹 및 관련 연구 과제
    ③ 심사 절차 및 연구부정행위 의혹의 사실 여부
    ④ 심사 결정의 근거와 관련 증거 및 증인
    ⑤ 조사 결과에 따른 제소자와 제소된 자의 이의 제기 또는 변론 내용과 그에 대한 처리 결과

    제12조(판정 및 징계)
    ① 연구윤리위원회는 조사 및 심의 후 이의 제기 또는 변론 내용을 토대로 조사 내용 및 결과를 확정하고 이를 제소자와 제소된 자에게 통보한다.
    ② 연구부정행위가 확인된 저자 및 논문에 대해서는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연구부정행위자에게 판정 내용을 서면으로 통고하는 동시에 다음과 같은 제재를 가한다.

    1. 『역사비평』 게재 취소, 온라인상에서 제공하는 『역사비평』 데이터베이스에서 해당 논문 삭제
    2. 향후 5년간 『역사비평』 투고 금지
    3. 역사비평사 홈페이지, 역사문제연구소 홈페이지 및 연구부정행위 판정 후 처음 발간되는 『역사비평』에 판정 내용 공시
    4. 연구부정행위자의 소속 기관과 학술진흥재단에 해당 사실 통보

    제13조(재심의)
    제소된 자 또는 제소자는 위원회의 결정에 불복이 있을 경우 결정을 통지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위원회에 이유를 서면으로 제출하여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

    제14조(기록의 보관 및 공개)
    ① 조사 및 심의와 관련된 기록은 조사 종료 후 5년간 보관해야 한다.
    ② 결과보고서는 판정 후 공개할 수 있으나 신원 관련 정보에 대해서는 공개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제15조(연구윤리 규정 개정)
    이 규정의 개정은 역사문제연구소 내규 개정 절차에 준한다.

    제16조(예외사항)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연구윤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부칙
    이 규정은 2008년 5월 31일부터 시행한다.

    제정일: 2008년 5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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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비평』 논문투고 규정

    1. 일반원칙
    ① 『역사비평』은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역사이론, 고고학, 미술사, 과학사 등을 망라하여 역사학 관련 논문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인접 학문 분야의 논문도 게재할 수 있다.
    ② 논문을 게재할 수 있는 권리는 모든 연구자에게 개방된다.
    ③ 본지에 논문 게재를 희망하는 사람은 본지의 원고 작성 요령에 맞추어 작성된 논문 1부와 디스켓을 제출해야 한다. 투고된 원고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지는 분실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
    ④ 원고분량은 원칙적으로 논문의 경우 200자 원고지 150매 내외, 서평의 경우에는 60매 내외로 한다. 단 주제와 내용상 불가피한 경우 편집위원회를 거쳐 동의, 제청의 과정을 거친다.
    ⑤ 투고논문에 대한 심사료와 게재논문에 대한 게재료를 집필자에게 청구하지 않는다.
    ⑥ 본지에 게재된 논문의 지적 소유권은 본지가 갖는다.

    2. 脚註 표기방식
    ① 출전 註는 내주로, 그 외의 註는 後註로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할 경우 별도의 참고문헌을 달아도 된다.
    ② 인용서적이 편저일 경우, 반드시 편자의 이름 끝에 ‘編’(또는 ed.)을 기입한다.
    ③ 東아시아 語로 된 논문은 「 」 안에, 단행본은 『 』 안에 제목을 넣는다.
    ④ 西洋語로 된 논문은 “ ” 안에 제목을, 단행본은 書名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⑤ 同一 著者의 책이나 논문이 두 번 이상 인용될 경우, 바로 위의 것은 ‘위의 책’ 또는 ‘위의 논문’(또는 Ibid.)으로, 바로 위는 아니지만 이미 앞에서 인용된 것은 ‘앞의 책’ 또는 ‘앞의 논문’(또는 op. cit.)으로 표시한다.
    ⑥ 同一 著者의 논문이나 책이 둘 이상 인용될 경우 먼저 인용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略稱을 미리 표기할 수 있다.
    ⑦ 漢籍本 인용의 경우, 일차 제목부터 시작하여 다음의 예에 따른다. (例) 康廣仁, 「報易一盡」, 『戊戊六君子集』 (上海版), 近代史資料集刊, 時期 , ~쪽.
    ⑧ 일반 단행본의 경우, 저자(또는 편집자)의 이름, 『책명』 (권수), 출판지: 출판사, 출판연도, 쪽수의 순으로 밝힌다. 단 국내에서 출판된 서적의 경우, 출판지를 생략할 수 있다.
    ⑨ 번역본의 경우, 원저자 이름과 書名을 밝힌 뒤 역자, 飜譯書名, 서지사항을 밝힌다. (例) E. J. Hobsbawm, Nation and Nationalism since 1780, 강명세 역, 『1780년 이후의 민족과 민족주의』(창작과비평사, 1994)
    ⑩ 정기간행물의 경우, 필자 이름, 「논문제목」, 『게재지 名』 통권(혹은 몇권 몇호), 발간연도, 쪽수의 순으로 밝힌다.
    ⑪ 그 밖의 사항은 원칙적으로 본지의 관례를 따른다.

    3. 引用 방식
    ① 모든 引用文(한문 포함)은 논리전개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번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본문 속에서 地文과 줄을 바꾸지 않고 잇달아 이어지는 인용문은 따옴표(“ ”)로 묶는다. 내용註 속의 인용문도 따옴표로 묶는다.
    ③ 따옴표로 묶인 인용문 안의 인용문은 작은따옴표(‘ ’)로 묶는다.
    ④ 문장을 이루지 않는 단어나 구절의 인용문은 작은따옴표로 묶으며, 인용자에 의해 강조되거나 변형된 인용구는 이탤릭, 고딕으로 처리한다.
    ⑤ 본문 속에서 地文과 구분되는 긴 인용문은 地文과 앞뒤로 각각 한 줄씩 띄우고, 여백을 본문보다 약간씩 들여 쓴다.
    ⑥ 모든 종류의 인용문은 출처를 밝히고 쪽수까지 제시해야 한다. 재인용의 경우 원전과 인용서를 최대한 친절하게 밝혀야 한다.
    ⑦ 그 밖의 사항은 원칙적으로 본지의 관례를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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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편집주간: 박태균
    편집위원: 김시덕, 김태호, 노관범, 박진빈, 박철현, 백지운, 안종철, 염복규, 오제연, 유보전, 이경구, 이기훈, 이정은, 전덕재, 정요근, 천정환, 홍종욱, 황경문, 후지이 다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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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내규

    (구성)
    편집위원회는 주간을 포함하여 10~15명으로 구성한다.

    (자문기구)
    편집위원회를 보완하기 위해 편집자문위원회를 둔다. 3개월에 1회(책이 출간된 첫 편집위원회) 편집위원회와 합동회의를 개최한다.

    (실무소위)
    주간과 편집부장 및 편집위원 약간 명으로 실무소위를 구성한다. 실무소위는 편집위원회를 위해 자료를 정리, 제공하고 부분적으로 편집위원회의 역할을 실무 대행한다. 실무소위 회의는 주 1회 개최한다.

    (권한)
    편집위원회는 편집에 관한 일체의 권한을 갖는다.

    (회의)
    편집위원회는 월 1회 이상 개최한다.

    (임기)
    주간을 포함한 편집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선임)
    편집위원의 선임은 기존 편집위원들의 만장일치 동의를 요한다.

    (해임)
    편집위원의 해임은 본인의 사임 의사 표시가 있거나 편집위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 편집위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요한다.

    (주간의 선임 해임)
    편집위원회의 의견을 참조하여 역사문제연구소 운영위원회가 주간의 선임과 해임을 결정한다.

    (결정과정)
    1. 투고논문은 심사위원 3인 이상이 검토하여 3분의 2 이상의 동의로 게재를 결정한다.
    2. 원고가 입수되는 즉시 편집위원들에게 회람하여 편집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3. 입수된 원고의 게재 여부, 수정, 다음호 이월 등은 편집위원회 혹은 해당 전공 편집위원의 의견을 존중하여 주간이 결정한다.
    4. 원고의 절대량이 부족하거나 중대한 사건 발생 등 예기치 못한 사태가 발생한 경우, 편집회의가 수시로 개최될 수 없는 사정을 감안하여 주간은 해당 편집위원 혹은 실무소위와의 논의를 거쳐 일부 원고를 편집위원회의 사전 동의 없이 추가 게재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는 2편을 초과할 수 없고 또 즉시 편집위원들에게 추가된 원고 제목을 공지한다.

    편집위원회의 논의를 신속하고 원활하게하기 위해 편집위원회 전용의 폐쇄 공간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제정일: 2001년 5월 11일
    개정일: 2008년 6월 13일
  • 『역사비평』 간행물

    『역사비평』은 1987년 창간 이래 시민과
    함께 걸어온 역사대중학술지입니다

  • 역사비평 통권 113호/ 2015년 겨울호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06-26 조회수 : 29

    본문

    해방 70주년 기념특집 제2탄, 해방 70년의 변곡점 ②



    지난호에 이어 두 번째로 구성된 특집 ‘해방 70년의 변곡점’은 그동안 한국 현대사 연구에서 때때로 언급은 되었지만, 독자적으로는 조명 받지 못했던 주제들을 찾고자 했다. 분단과 전쟁, 독재와 민주화처럼 거시적인 주제는 아니지만, 각 시대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던 사건들을 통해 한국사회가 1945년 이후 지난 70년 동안 걸어왔던 길을 재조명하고자 했다. 얼핏 보면 우연한 사건이거나 큰 흐름 안에 있는 작은 사건의 하나로 보임에도 불구하고, 그 문서나 사건이 현대사의 흐름을 결정적으로 바꾸었다는 것을 밝히고자 했다.

    지난호에서는 학계의 중심으로 우뚝 서 계신 2세대 역사학자들이 스스로 변곡점을 선택하였다면, 이번 호에서는 3세대 역사학자들이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통해 주연으로 등장했다.

    2세대 역사학자들과 3세대 역사학자들의 선택은 달랐다. 2세대 역사학자들은 민주화 과정에서부터 이어진 흐름을 계승하고 있다. 그만큼 대부분의 주제들은 정치경제학적이며 거시적인 주제들이 많았다. 그러나 3세대는 문화와 생활 밀착형 주제를 선택했다. 3세대 역사학자들은 새로운 역사학의 지평을 열고 있다.

    아마도 이번 호에 변곡점으로 선택된 연도를 주제로 1세대나 2세대 학자들이 글을 썼다면, 1946년의 좌우합작운동, 1948년의 분단정부 수립, 1956년의 제3대 정부통령 선거, 1961년의 5·16 쿠데타, 1966년의 브라운 각서, 1969년의 닉슨독트린, 1976년의 코리아게이트, 1980년대의 반미운동과 민주화가 그 주제가 되었을 것이다. 사회가 변하는 만큼 역사학자들의 관심과 분석대상도 변화하고 있다. 3세대 역사학자들이 선택한 주제는 편집위원회가 애초에 두 번에 걸쳐 변곡점 특집을 기획한 의도를 배신하지 않았다. 지면상의 문제로 이번 특집에 더 많은 연구자를 초대하지 못한 것이 아쉬울 뿐이다.

     

    1946년 · 미국의 대북 첩보활동과 소련의 38선 봉쇄 / 김재웅

    남북 분단체제의 형성을 촉진한 미국의 대북 첩보활동과 그에 맞대응한 소련의 38선 봉쇄에 대해 다룬다. 38선을 사이에 두고 두 강대국이 벌인 치열한 갈등은 남과 북의 분단을 고착화하고 기정사실화하는 데 기여했다.

     

    1948년 · 내가 진짜 애국자다 / 강성현

    올해 대중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던 영화 <암살>의 안옥윤과 염석진을 기억하는가? 이 글은 특히 ‘염석진’의 역사적 모델이라고도 할 수 있는 독립군 출신 밀정 ‘이종형’을 중심으로, 해방정국에서 친일파들이 어떤 식으로 과거를 세탁하고 반공의 전사로 거듭나게 되었는지 추적하고 있다.

     

    1956년 · 가정법률상담소 설립과 호주제 폐지를 향한 기나긴 여정 / 소현숙

    사법시험 최초의 여성 합격자 이태영을 중심으로 해방 이후 끈질기게 여권신장과 가족법 개정을 위해 힘써온 이들이 최소한의 기반을 마련한 것이 바로 가정법률상담소였다. 이곳을 구심점으로 계몽과 법률구제 등에 힘써온 여성운동계는 결국 2005년 호주제 폐지라는 쾌거를 이룩할 수 있었다.

     

    1961년 · TV, 대중의 일상을 지배하다 / 이상록

    1961년은 KBS TV 방송국이 개국한 해였다. 이전부터 흑백TV의 보급으로 점차 안방의 일상에 침투하고 있던 TV는 본격적으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게 되었다. 권력은 TV를 정권홍보에 이용했고 지식인들은 TV를 경멸하고 비난했지만, 그 안에는 새로운 저항과 상상력 또한 움트고 있었다.

     

    1961년 · 청계천 복개와 ‘1960년대적 공간’의 탄생 / 염복규

    식민지시기 불결과 비위생의 상징과도 같던 공간 청계천은 광복 이후에도 개선되지 못하고 있었다. 5·16 이후 권력과 자본이 본격적으로 개입하면서 청계천 복개가 완성되었고, 동대문상가아파트로 대표되는 근대적 도시공간의 신화가 쓰여지기 시작했다.

     

    1966년 · 롱갈리트 파동과 식품공포 시대 / 이은희

    일제시대의 무성의한 식품관리는 해방 이후에도 여전했지만, 그것이 본격적인 ‘위협’으로 감지된 것은 1966년 롱갈리트 파동이 시작이었다. 허술한 식품관리법과 보여주기식 단속 위주의 행정으로 아직까지도 한국은 식품공포의 시대를 살고 있다.

     

    1969년 · 한글 자판 표준화 / 김태호

    타자기와 PC의 전국적인 보급에 앞서, 한글 기계화의 과제는 너무나 중요했다. 한글 고유의 과학성과 예술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정보화·기계화 시대에 발맞출 수 있는 새로운 한글 자판이 탄생하는 과정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1976년 · 경기고등학교 이전과 강남 ‘8학군’의 탄생 / 오제연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강남’이 지닌 특별한 의미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8학군’의 탄생은 부동산 투기열풍과 맞물려 계층상승욕구, 더 나아가 기득권의 배타적 유지를 위한 ‘강남특구’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그 시초에는 강남의 인구유치를 꾀하는 강북 ‘명문고’들의 이전이 있었다.

     

    1985년 · ‘테크노피아’ / 김한상

    1970년대 후반 자동판매기, 엘리베이터 등 다양한 무인 자동화 기기가 일상에 침투하기 시작했으며, 80년대에는 사무자동화(OA) 같은 담론이 유행했다. 그러나 자동화는 편리함의 약속이 아니라, 오히려 ‘조작 가능한 인간’으로서 신자유주의적 주체성의 형성과정에 다름 아니었다.





    차  례

     

    책머리에

    유구무언의 심정으로 / 박태균



    특별기고

    아베 담화에 나타난 일본의 역사인식과 그 비판 / 미야지마 히로시



    특집: 해방 70년의 변곡점 ②

    미국의 대북 첩보활동과 소련의 38선 봉쇄―남북 분단체제 형성을 촉진한 1946년 미소 갈등 / 김재웅

    내가 진짜 애국자다―1948년 9·23 반공국민대회와 이종형 / 강성현

    1956년 가정법률상담소 설립과 호주제 폐지를 향한 기나긴 여정 / 소현숙

    TV, 대중의 일상을 지배하다―1961년 KBS TV 개국과 대중문화 혁명 / 이상록

    청계천 복개와 ‘1960년대적 공간’의 탄생 / 염복규

    1966년 롱갈리트 파동과 식품공포 시대 / 이은희

    1969년 한글 자판 표준화―한글 기계화의 분수령 / 김태호

    1976년 경기고등학교 이전과 강남 ‘8학군’의 탄생 / 오제연

    ‘테크노피아’―1980년대 자동화 담론과 새로운 이동체계 / 김한상



    기획: 2015 역사과 교육과정(시안), 무엇이 문제인가?

    2015 역사과 교육과정의 논리와 구성 / 양정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한국사―‘힘을 가진 그들’의 역사를 반복하다 / 방지원

    ‘학습부담 경감’으로 포장된 역사교육의 퇴행―세계사와 동아시아사 내용 구성의 문제점 / 윤세병



    역비논단

    4월혁명과 5·16군사쿠데타에서 미국의 역할 / 박명림

    기억의 경쟁에서 기억의 연대로?―홀로코스트와 프랑스 탈식민화 기억의 다방향적 접합 / 권윤경



    기획서평

    조선시대는 한국의 ‘오래된 미래’인가? / 김시덕



    서평

    한국 근대 역사학의 입구, 단발(<<The GREAT ENTERPRISE: Sovereignty and Historiography in Modern Korea>>, Henry H. Em, Duke University Press, 2013) / 노관범

    동아시아의 미래, ‘나’를 향한 길 찾기(<<미래세대의 동아시아 읽기>>, 이지원, 혜원, 2015) / 백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