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이야기들

[연구팀 모집] 한국-베트남 근현대사 연구팀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12-17 조회수 : 1,775

본문

'베트남 & 한국 근현대사 연구팀' 을 안내합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한국과 베트남의 근현대 역사적 경험에 대한 관계사와 비교사 등, 관련 역사학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 다양한 학술적 통로를 통해 학계 및 시민사회와 소통하고자 하는 공동 연구팀을 구성하려 합니다. 

 

공통된 식민과 분단 및 전쟁의 경험,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문제에 대한 역사학적 접근, 냉전의 국제정치와 경제발전의 역학관계 등을 포함하여, 베트남-한국 근현대사의 여러 주제를 장기적으로 접근하며 차근차근 공부해나가려 합니다. 

 

연구팀의 창설배경으로서, 참가자들은 베트남전쟁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학살 문제의 규명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구소는 내년도 열리는 시민평화법정의 참여단체이기도 합니다. 역사학적 과제라 할 수 있는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공동연구팀에 합류하는 연구자들 또한 환영합니다. 

 

현재 소속과 관심분야가 다양한 연구자들과 활동가를 포함한 여럿이 뜻을 함께하여 모였습니다. 역사학 및 관련분야를 기반으로 공동연구를 진행하며 성실하게 참여의사가 있는 분은 학위과정과 상관없이 참여 가능하며, 정원은 10명 내외입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신청양식 사항을 작성해 kistory@kistory.or.kr로 신청해주세요.

 

연구팀 일동 드림. (팀장 후지이 다케시)

 

*신청양식

이름 / 연락처 / 이메일 / 자기소개, 연구관심사 및 참여동기

 

 

*첫모임 안내

일시: 2018년 1월 2일 화요일 저녁 7시 30분 

장소: 대학로 책방이음 (혜화역 1번출구 도보 3분, 서울 종로구 대학로14길 12-1)

읽어올 책: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유인선 지음, 이산. 2002